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기도 여행(1) - 김포 여행 ( 강화도와 서울을 잇는 중간 기착지)

김포 여행을 하실 때 고려하실 요소는 대중교통의 유무입니다. 주요 관광지가 넓게 펴져있어서 관심사나 테마에 따라서 조정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여행을 가실 땐 대명항까지 가는 버스를 타고나서 평화누리길을 따라가는 테마도 좋을 것 같고, 제철에 따른 수산물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봄이나 가을에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역사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장릉이 무난하고,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갈 땐 한강 중앙공원에서 출발해서 라베니체를 산책하는 것도 좋습니다. 낮보다는 초저녁에 가셔서 주위에 호프집이 많으니 야경을 감상하며 한잔 하는 것도 좋겠지요. ps 낮에는 조금 초라합니다. 꼭 밤에 가시길..............     

 

김포는 농촌이 많이 남아 있는 만큼 넓은 부지를 이용한 거대 규모의 카페가 여러 군데 들어서 있습니다, 커피 맛은 특별할 게 없지만 카페마다 테마를 간직하고 있어 분위기를 즐기기 좋을 것 같습니다.      

 

<< 김포의 주요 볼거리>>     

 

1. 용화사 (경기도 김포시 금포로 1487-5 운양동)      

 

제방도로를 타고 강화 방면으로 가다가 누산리 평야가 시작되는 지점의 좌측, 운양산에 자리 잡고 있는 전통사찰로 한강이 내려다 보이고 그 너머로 일산 신도시 일대가 한눈에 조망되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절의 창건 연대는 대략 1405년(태종 5)으로, 뱃사공인 정도명이 조공을 배에 가득 싣고 오다가 간조로 인하여 운양산 앞에 배를 대게 되었는데 그날 밤, 부처가 꿈에 나타나 대어놓은 배 밑쪽에 석불이 있으니 잘 모시라 하여 이를 모시고 자신도 삭발 수도하게 되었다는 창건설화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비교적 높은 석축 위에 동서로 50m, 남북으로 30m에 이르는 대지 위에 용화전이 자리하고 있으며 용화전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규모의 단층 목조건물로서 팔작지붕으로 된 기와집입니다. 주차장도 잘 갖춰져 있고 한강로를 빠지자마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가볍게 석양지기 직전에 방문하면 좋습니다.     

 

2. 대명항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리)     

강화해협을 사이로 강화도와 마주 보는 곳에 있으며, 김포시에서는 하나밖에 없는 포구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어시장과 어판장에서 꽃게·대하·망둑어·주꾸미·농어·숭어를 비롯해 김장용 새우젓·멸치젓 등을 살 수 있고, 즐비한 횟집에서는 횟감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깝고 인근에 역사의 현장인 덕포진과 덕포진 교육박물관, 천연 미네랄 라듐 천인 약암온천 등이 있어 주말에는 크게 붐비고, 주차공간이 부족할 수 있으니 그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 덕포진 (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신안리 산 105 ) 

 

강화의 초지진(草芝鎭) ·덕진진(德津鎭)과 더불어 강화해협을 통하여 수도 서울로 진입하려는 외세의 침공을 방어하기 위하여 설치한 조선시대의 군영. 사적 제292호입니다. 풀이 무성하게 자랐고, 흙길을 밟을 일이 많아 벌레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되도록 긴 옷과 운동화를 갖춰 입고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강화도를 바라보는 전망이 탁월합니다.     

 

4. 문수산성 (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성동리 산 36-2 )     

 

문수산에서 해안지대를 성채로 연결한 조선시대의 산성. 사적 제139호입니다. 산 능선을 따라 등산을 하면서 산 정상까지 성벽을 따라 가는데, 생각보다 험한 산은 아니지만 평소에 등산을 싫어하는 분 이시라면 남문이나 북문에 가셔서 사진만 찍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산 정상의 풍경이 괜찮고 성벽으로 이어지는 길이 장관입니다.     

 

5. 전류리 포구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금포로 1928 )    

 

현재까지 포구로서의 명백을 유지하고 있는 한강의 유일한 포구입니다. 한강 거의 최북단에 위치해 있기에 해병대의 통제를 받으며 철조망을 나가서 배를 탄 다고 합니다. 규모가 생각보다 크진 않지만 어판장이 있으며, 항상 문을 여는 것은 아니기에 사전에 전화로 확인하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근처에 뱀부 카페도 위치해 있어 함께 돌아보길 추천드립니다.

 

6. 장릉 ( 경기도 김포시 장릉로 79 )   

 

조선 선조(宣祖)의 5번째 아들이자 인조(仁祖)의 아버지로, 1632년(인조 10) 왕으로 추존된 원종(元宗 1580∼1619)과 부인 인헌왕후(仁獻王后) 구 씨(1578∼1626)의 무덤입니다. 1970년 5월 26일 사적 제202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큰 기대 안 하고 공원에 산책하러 간다는 기분으로 가면 좋습니다. 잘 보존된 나무와 꽃 들 연못가를 거닐면서 조선의 역사를 온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다만 주말에는 주차장이 넓은 편이 아니고, 김포시민의 방문이 많아서 다소 혼잡합니다. 김포시청에서 충분히 산보하듯이 걸어보시길 바랍니다.    

 

7. 김포 아트빌리지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1325-10 )   

 

김포 아트빌리지는 과거 김포시 운양동에 위치한 ‘샘재 한옥마을’로 1980년대 초, 서울 북촌과 을지로가 재개발되면서 도시의 한옥을 이축하여 조성된 마을이었습니다. 그 후 2004년 김포 한강 신도시 지구에 편입되면서 다시 한번 해체의 위기를 맞이하였으나, 전통 자원의 리모델링을 통한 문화자산의 활용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새로운 복합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운양동 모담산모 담산 자락에 안겨 있는 김포 아트빌리지는 모 담산이 주는 소담한 자연의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자연친화적 문화 · 예술 공간으로서, 다양한 문화예술을 창작하고 체험할 수 있는 예술 공방, 전통한옥 숙박체험관이 있고 지역문화예술 단체의 창작 활동 공간인 아트센터에는, 다목적홀, 전시관이 있으며 또한 천여 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자연과 어우러지는 야외공연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 라베니체 (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18-2 )   

 

라베니체는 김포시 한강신도시의 인공 수로인 금빛 수로 주변의 전체 총 26개 필지 3만 3,000㎡ 규모의 수변 상업용지에 베네치아를 모티브로 조성된 테마형 캐널 스트리트 (분양형) 상업시설입니다. 한강 중앙공원과 이어져 있으며, 문 보트를 타고 운하를 따라 라베니체의 야경을 즐기시고 호프집에서 새우튀김과 맥주를 한잔 하면 좋습니다.    

 

1. 원 이북 만두 (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 1로 97번 길 32-22 )     

 

수요 미식회 고급 만두 편에 나왔을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았으며, 만두전골과 함께 개인적으로는 군만두를 정말 추천합니다. 정말 먹어본 만두 중에 가장 바삭하고 간장도 본연의 맛을 헤치지 않게 연해서 궁합이 환상적입니다.      

 

2. 한성 치킨 (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석모로 73번 길 85 )    

 

한국 5대 치킨 중의 하나로 손꼽히기도 하고 치킨집인데도 불구하고 배달을 받지 않습니다. 메뉴는 후라이드랑 양념이 전부인데 개인적으로는 한성의 양념치킨이 정말 맛있었습니다.     

 

3. 수철이네 왕새우튀김 (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 1로 92번 길 39 )

 

김포 대명항에서 5평짜리 구멍가게로 시작해 전국적인 체인점으로 거듭난 전설의 맛집입니다. 경기도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본점은 유난히 사람들로 붐빕니다. 국물떡볶이랑 새우튀김을 곁들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4. 연호정 칼국수 (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군하로 242 )     

버섯 샤부샤부 칼국수가 유명한 수타 칼국수로 유명한 집입니다. 국물에 채수 육수와 미나리와의 조합이 환상적입니다. 문수산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서 산행 후 노곤함을 풀 때 참 좋은 것 같아요.     

 

5. 카페 진정성 ( 본점 ; 김포시 하성면 하성로 660 )     

본점과 서점 기점이 김포에 위치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본점을 방문하길 추천드리고 차 전문 카페가 위치한 서점에서 다실을 이용하실 땐 예약을 해야 합니다. 밀크티가 정말 훌륭합니다.     

 

6. 글린 공원 ( 김포시 양촌읍 석모로 5번 길 34 )  

주렁주렁 실내 동물원 테마파크에서 운영하는 식물원 테마 카페입니다. 김포에서 꽤 핫한 카페로 소문나서 주차하기 어렵습니다. 커피를 비롯한 음료는 실망할 수 있으나 물소리를 들으며 식물과 함께 카페를 즐길 수 있어서 좋습니다.     

 

7. 몬테 델 피노 (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석모리 162 )     

실내골프장에서 운영하는 대규모의 카페입니다. 차로 이동하실 때 길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골프장 반대편으로 가시면 카페 앞에 대규모 주차시설이 있습니다. 앞의 두 카페가 가족이나 연인들과 오기 좋다면 여기는 모임으로 오기 좋은 카페입니다. 인테리어가 고급스럽고 수용인원을 넉넉히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